▶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제환경정책

1972년 스톡홀름 회의

1) 의의

1972년 6월 국제환경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 환경법질서를 세우기 위해 제1차 유엔 인간환경회의가 개최되었다. 인간환경문제를 논의하자는 스웨덴의 제안에 따라 개최된 이 회의에는 모두 113개 국가와 13개 국제기구가 참석하였으며, 환경적 위협에 맞서 전세계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스톡홀름 선언을 채택하였다.

스톡홀름 선언은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의 본질을 알리고, 그 해결을 위해서는 공통의 사상과 원칙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서 환경에 관한 기본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이 선언에 포함된 기본원칙은 모두 26개이며, 이 원칙들과 행동계획에 명시된 권고사항들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환경법의 기본골격과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 것이다.

2) 기본원칙

스톡홀름 선언은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의 본질을 알리고, 그 해결을 위해서는 공통의 사상과 원칙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서 환경에 관한 기본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이 선언에 포함된 기본원칙은 모두 26개며, 이 원칙들과 행동계획에 명시된 권고사항들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환경법의 기본 골격과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선언에서는 인간환경이 인류의 복지, 기본적 인권, 생존권의 향유를 위해 필요불가결한 것이며, 인간환경의 보호와 개선은 인류의 복지와 경제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제로서, 이를 추구하는 것이 인류의 지상목표인 동시에 모든 정부의 의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의 보호 내지 개선과 경제적 개발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개도국의 경우 환경을 이유로 개발을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을 하되 환경보존과 개선을 고려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환경보호 범위 내에서의 경제적 개발을 인정하는 것이다. 특히 개도국의 경우에는 저개발 상태에서 발생되는 환경상의 결함이 중대한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도록 재정적·기술적 원조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대기·물·토양·동 식물군을 포함한 지구상의 모든 천연자원과 재생가능 및 재생불가능 자원 등은 적절한 환경관리의 대상이 되며, 여기에서 나오는 이익을 인류 전체가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인구증가율이나 인구밀도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도 환경개선을 저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구정책을 적절히 관리할 것을 요구한다.

각 국가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오염방지 의무를 취할 의무를 부담하며, 이에 따라 고농도의 유독물질이나 열의 방출을 통해 생태계에 피해를 주는 것은 금지된다. 또한 육지오염뿐 아니라 해양오염도 인류건강과 생물자원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서 금지된다.

그 밖에도 이 선언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환경보존과 개선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다. 이에 따라 각 국가는 국제협력의 수단으로서 양자조약 또는 다자조약을 체결하여 환경오염을 예방·감소·통제하여야 하며, 또한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파괴무기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3) 평가

스톡홀름 선언은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인간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행동지침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 즉 이 선언은 국제사회에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환경의 보존과 개선을 위해 모든 사람들을 고무하고 인도하는 전세계적인 약속이다. 또한 환경적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국제협력에 합의하는 최초의 시도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국제 공동체가 모여서 했던 이러한 모든 약속과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각 국가는 환경문제 해결의 필요성에는 공감했지만, 그들의 약속을 뒷받침하기 위한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환경문제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것을 실제로 보여 주고 있다.